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엑셀] 서로 다른 셀의 문자를 합치며 줄 바꾸기, 띄어쓰기 - CHAR 함수

by 행성지기 2022. 5. 12.

CHAR 함수로 줄바꿈, 띄어쓰기 넣기

오늘은 줄 바꿈(엔터)이나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여러 셀의 문자를 조합해 하나의 단어(또는 문장)로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즉, 여러 셀의 문자를 조합해서 원하는 단어(또는 문장)의 나열을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보시면 오늘의 목표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목표! 여러 셀의 데이터를 한 셀에 원하는 구성으로 합쳐서 나타내기!

 

 

1. CHAR 함수란?

오늘의 목표를 위해서는 바로 CHAR 함수가 필요합니다. CHAR 함수는 1에서 255까지의 숫자 중에서 하나의 숫자를 넣으면 지정된 문자(영어, 기호, 숫자)가 반환되는 함수입니다.

= CHAR(숫자)

이때, CHAR 함수에 숫자 값을 넣었을 때 반환되는 값을 나열해 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CHAR 함수 출력 표

 

예를 들면 62, 64를 숫자 값에 넣으면 아래와 같이 반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AR(62) 이렇게 셀에 입력하면 >

=CHAR(64) 이렇게 셀에 입력하면 @

 

이때, 위의 출력 표에 빈칸으로 표시되는 숫자 값들이 보이시나요? 사실 반환되는 문자는 ASCII 문자로 '제어 문자' 또는 '출력 문자'가 반환되는 구조입니다. 특히 1~31, 127 숫자 값을 넣었을 때에는 출력이 불가능한 제어 문자가 반환됩니다. 

  • ASCII 문자는 미국 정보교환 표준 부호로,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비롯한 문자를 사용하는 장치에 사용되는 문자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 제어 문자는 줄 바꿈(개행, Line feed), 삭제(Delete) 등의 역할을 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ASCII, 제어문자표 중 일부(https://ko.wikipedia.org/wiki/ASCII)
출처: 위키백과 ASCII, 출력 가능한 아스키 문자표 중 일부(https://ko.wikipedia.org/wiki/ASCII)

 

2. 줄 바꾸기(엔터), 띄어쓰기를 넣어 데이터 합치기

이제 오늘의 목표를 해결해 보겠습니다.

먼저, 여러 셀 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를 사용하면 됩니다.

=셀 주소&셀 주소

그리고 줄 바꿈, 띄어쓰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숫자 값을 CHAR 출력 표에서 찾아서 추가하면 됩니다. 위의 표에 표시해놓은 것처럼, 바로 10, 32의 숫자 값을 CHAR 함수에 넣으면 됩니다.

줄 바꿈(Enter)은 CHAR(10)
띄어쓰기(Space)는 CHAR(32)

우리는 위의 2개의 숫자 값을 포함한 CHAR 함수를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서로 다른 셀에 있는 데이터를 연결하여 원하는 단어, 문장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CHAR(10), CHAR(32)를 사용하여 원하는 데이터 표현하기

  • CHAR(10)의 줄 바꿈이 만약 되지 않을 때에는 상단의 [홈] > [텍스트 줄 바꿈]을 클릭하거나
    또는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 > [텍스트 줄 바꿈]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하면 적용이 됩니다.

CHAR(10) 줄바꿈이 적용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마무리하기

 

단순히 데이터를 입력할 때에는 키보드에 이미 있는 문자(영어, 기호, 숫자)들도 있기에, 이때에는 굳이 CHAR 함수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오늘의 목표처럼 각 셀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단어(또는 문장)를 반복하여 여러 개 구성할 때는 이 CHAR 함수 코드를 사용하여 원하는 단어를 조합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CHAR 함수 코드(숫자 값)를 모두 암기해서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줄 바꿈(엔터) 역할을 하는 CHAR(10), 띄어쓰기 역할을 하는 CHAR(32)는 꽤나 유용하기에 추천합니다.

 

소소하지만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기원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